HOME


    현재 위치
    1. 게시판
    2. TV 방송/보도

    TV 방송/보도

    방송이나 신문의 보도자료입니다.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KBS] 한국인의 밥상406회<세월의 그릇, 맛의 비밀을 담다> 2019.03.15
    작성자 허회욱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3-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320



    [세월의 그릇,맛의 비밀을 담다] 한 사람의 생애가 이토록 뜨거울 수 있을까? 무쇠처럼 단단한 고집으로 외길을 걸어온 사람들.

    그들의 손끝에서 사라져가던 옛 그릇들이 다시 생명을 얻는다. 자연에서 얻은 귀한 재료에 정성을 더하면 그 안에 담은 음식의 맛도 달라진다는데!

    옛 그릇에 담긴 깊은 맛의 내력을 따라가본다

     

    * 가마솥의 과학 -  4대 무쇠 주물장 부자 




    부뚜막에 걸린 가마솥은 우리나라 특유의 온돌문화가 만들어낸 오래된 조리도구다.
    아궁이와 함께 점점 부엌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가마솥! 하지만 여전히 가마솥이라야 맛이 나는 음식이 있기 마련! 왜 가마솥에 지은 밥과 국은 더 맛있게 느끼는 걸까?
    경기도 안성에는 100년이 넘도록 대를 이어 가마솥을 만들고 있는 주물장 김종훈씨 부자가 있다.
    1400도가 넘는 용광로에 쇳덩이를 녹여 펄펄 끓는 쇳물을 거푸집에 부어 만드는 주물 가마솥은 골고루 열이 전해지도록 만들어진 솥 모양과 무거운 뚜껑, 한번 가열하면 고온을 유지하는 무쇠 특유의 특징 등 맛을 내는 비법이 숨어있다.
    평생 쇳물 녹이며 살아온 아버지의 뒤를 이어 가마솥 공장을 지키고 있는 아들 부부는 달라진 주방에 맞게 솥 크기도 줄이고, 다양한 기능의 무쇠 조리도구도 개발, 가마솥밥과 곰탕, 추억의 통닭에 물을 넣지 않고 만드는 저수분 요리인 쪽갈비찜까지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가마솥 맛의 지혜와 매력을 만나본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